main

이름: 대종회
2017/7/24(월)
(선조성묘순례행사 기행문) - 우리는 하나다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3

대학생회 총무 구관모(具 寬 謨)

(선조성묘순례행사 기행문)

우리는 하나다

지난 6월 중순경 대종회로부터 7월 6일부터 대학생 선조성묘 순례행사가 시작되니 참석하라는 연락을 받고 가슴이 설레며 기다려졌다. 나는 작년의 선조성묘 순례 행사에 참석해서 대학생회 총무를 맡게 되었다. 바로 1년 전, 태어나서 가장 많이 본 구가네 일가들과 초록 잔디로 뒤덮인 묘소에서 참배한 기억이 떠올랐다. 행사 첫날인 6일 오전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역 11번 출구 앞에 있는 버스에 올랐다. 버스 안에서 명찰과 유인물을 받았다. 버스 안에서 유인물에 기록된 선조님들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면서 지금까지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당진에 도착해서 점심을 먹기 위해 식당으로 갔다. 기다리고 계셨던 판사파공종회 임원들께서 반갑게 맞아주셨고 이곳에서 서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어색함이 모두 사라지고 분위기가 아주 밝아졌다. 이름에 항렬이 있는 명찰을 보니 우리 모두가 구가임은 틀림없는 사실이었다. “우리는 하나다”로 건배를 하면서 어르신들께서 사주시는 삼겹살을 맛있게 먹었다.

점심식사를 한 후 버스를 타고 봉생리에 도착해서 판사공파조공의 묘소를 비롯해서 3곳에 들려 참배를 드리고 단소 및 묘소에 대한 어르신들의 설명을 들으면서 선조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내용과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신암사로 가는 10여 분간 세찬 비가 내렸으나 당진 4세조 묘소에 도착할 즈음에는 비가 아주 약하게 내려 불편없이 참배를 드릴 수 있었다. 신암사 일운 스님이 주신 시원한 수박을 먹고 우리는 고창의 3세조 묘소로 출발했다. 당진에서 고창으로 가는 도중에도 비가 세차게 내렸으나 고창에 도착하기 직전에 비가 그쳤다. 조상님께서 우리를 도우신 거라고 생각했다. 3세조 성묘를 마치고 다시 버스를 타고 내장산 숙소에 도착했다. 숙소에서 짐을 풀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저녁식사를 위해 식당으로 모였다. 전북도종회 회장님과 임원분들이 오셔서 우리들을 격려해 주셨다. 우리는 식사 전 “우리는 하나다”라고 외치며 결속을 다졌다. 식당에서도 한정식으로 음식을 맛있게 해주셨다. 저녁 식사 후에는 대종회 상임부회장님이 보학강의로 구문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과 여러 가지의 유익한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다. 그리고 대학생 자체 모임으로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긴 밤이 짧게 느껴지게 훌쩍 지나갔다. 다음날 능주 시조공 단소에 도착해서 참배를 하고 이어서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대종회 어르신들이 축하해 주셨다. 2세조 묘역으로 가는 길은  롤러코스터 경사의 산행이었다. 참배를 마치고 내려오면서 시랑공파 단소에 들려 참배를 했다. 조상님들이 명당을 찾기 위해 고생하셨고, 그리고 묘소를 지키기 위한 노력에 대해 들었을 때는 마음속으로 감동했다. 다음 일정으로 대천해수욕장에 도착해서 휴식을 취한 후 바다에서 파도를 타며 학생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나는 선조성묘 순례행사 참석을 통해 나의 존재에 대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고 선조님들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는 뜻있고 보람 있는 기회가 되었다. 무엇보다 우리 학생들을 위해 수고하신 대종회 어르신들에게 정말 감사를 드린다. 2박 3일의 일정이었지만 전혀 길게 느껴지지 않았던 것은 그분들의 배려와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년에도 순례 행사에 참여할 계획이며, 올해 느꼈던 것처럼 내년에는 어떤 새로운 느낌과 만남이 있을지 벌써 기대된다.

▲2세조 묘소에서

보령에서 충남도종회 구천회 회장이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이름   메일   관리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답변/관련 쓰기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짧은댓글이름첨부작성일조회
195   알려드립니다 - 종보구독   대종회   07/24-10:30  88
194   능성구씨 장학생   대종회   07/24-10:27  154
193   (선조성묘순례행사 기행문) - 우리는 하나다   대종회   07/24-10:22  52
192   능성 구씨 문화기행 ⑧ - 한국 현대문학기 독보...   대종회   07/24-10:01  69
191   중도를 지킨 철학자 백담(栢潭) 구봉령 ① 중도...   대종회   07/21-17:45  53
190   국립중앙도서관 기획전 (족보, 나의 뿌리를 찾아...   대종회   07/21-17:28  61
189   충렬공종중의 금년도 연구사업   대종회   07/21-17:25  50
188   절대 속지 마십시오.   대종회   06/26-15:24  130
187   내 고향 홍원(洪原)으로 가는 길(시)   대종회   06/26-14:28  54
186   6ㆍ25 전쟁(시)   대종회   06/26-14:26  50

처음 이전 다음       목록 쓰기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

Copyright ⓒ2002 능성구씨대종회 All rights reserved.
Tel: (02) 742-6818  Fax: (02) 762-4049
 기획·제작:뿌리정보미디어 Tel (02) 716-1521